민들레 효능 > 건강상식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오늘본상품 할인쿠폰 0 관심상품 0 장바구니 0 주문배송조회 개인결제 로그인 회원가입

건강상식

민들레 효능

  • 날짜 2016.12.16 22:03 조회 25,488

민들레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복용 시 부작용도 있기에 잘알고 먹어야 합니다.  

◑ 민들레의 효능

민들레는 세계 도처에 2~4백 종류가 있으나 국내에서 자라는 흰 민들레가 가장 약성이 뛰어난데, 우리나라의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들레는 서양에서 건너온 서양민들레가 대부분이다. ( 노란민들레는 주로 서양민들레인데 토종 노란 민들레도 시골에서는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흰민들레 만큼 좋다.) 

◑ 약성 및 활용법 

민들레는 맛이 조금 쓰고 달며 약성은 차다. 독이 없으며 간, 위에 들어간다. 열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독을 풀고 피를 맑게 하는 등의 작용이 있다. 

또한 민들레는 맛이 짜다. 그런 까닭에 병충해의 피해를 거의 받지 않고 생명력이 몹시 강하여 도시의 시멘트 벽 틈에서도 잘 자란다. 맛이 짠 식물은 어느 것이나 뛰어난 약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소변불통에 좋고 호흡기질환 일체, 해열제, 건위제로 사용한다. 

- 여성의 유방에 종기 멍울이 생겨 염증이 된 것과 종기가 나서 쓰시고 아픈 것에 효과가 있다 

-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하는 데에도 효과가 크다. 

- 종기를 치료하고 열로 인한 독을 풀어 주며 땀을 잘 나게 하고 변비, 만성장염 등에 좋다. 

- 흰머리를 검게 하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갖가지 눈병에도 효과가 있다. 

- 각기, 수종, 천식, 기침, 기관지염, 임파선염, 늑막염, 위염, 간염, 담낭염, 식도가 좁아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 요로감염, 결핵, 소화불량에도 좋은 효험이 있다. 

◑ 민들레 복용 시 주의 사항 

민들레는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방사선 물질과 중금속을 흡수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따라서 길가의 민들레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되며 재배 민들레나 산속의 야생 민들레만 먹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