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조절이란 ? > 건강상식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오늘본상품 할인쿠폰 0 관심상품 0 장바구니 0 주문배송조회 개인결제 로그인 회원가입

건강상식

혈당조절이란 ?

  • 날짜 2015.03.17 12:47 조회 18,298
1. 혈당이란 무엇일까요?

 

혈당이란 혈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포도당을 의미합니다. 온몸으로 공급된 혈당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도움을 받아 세포 내부로 들어가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2. 혈당조절이 왜 중요할까요?

 

우리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려면 반드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육체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잠을 자거나, 숨을 쉬거나, 생각을 할 때에도, 에너지가 있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 안의 세포는 혈액으로 흐르는 영양소를 이용하여 끊임없이 에너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 중 가장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원료는 포도당으로 특히 적혈구와 뇌세포의 경우 반드시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을 사용해야하므로 혈당 공급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혈당이 항상 일정수준으로 유지되어야 우리 몸이 에너지를 원활하게 공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혈당은 어느 정도로 유지하면 될까요?

 



 공복 혈당(mg/dL)
 
 식후 2시간(mg/dl)
 
 분 류
 
 대응방법
 

 110 미만
 
 140 미만
 
 정상혈당
 
 정기적인 검사
 

 110 - 125
 
 140 - 199
 
 당뇨병 전단계
 
 식이조절 및 운동요법 필요
 

 126 이상
 
 200 이상
 
 당뇨병
 
 식이조절 및 약물요법 필요
 

 

 

3. 혈당유지에 해로운 요인은 무엇일까요?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식사 후 혈당이 일시적으로 올라가지만, 인슐린에 의하여 다시 정상 수준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그러나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에 이상이 있거나 분비가 되더라도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식사 후 혈당이 정상 수준으로 내려가지 않게 됩니다. 즉 우리 몸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쓰지 못하고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정상보다 높은 혈당이 지속되면 혈액을 통해 운반되는 조절물질의 이동을 방해하거나 적혈구와 백혈구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신장에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동물성 지방 및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과식, 과체중, 운동 부족, 약물투여, 임신, 스트레스 등이 정상 혈당유지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4. 혈당조절을 위한 일상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식이 조절은 식사 후 혈당을 정상수준으로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화 흡수가 빠른 과일, 설탕, 꿀, 청량음료 등 단순당은 혈당을 급격하게 높여 좋지 않은 반면에,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잡곡, 현미, 채소 등은 당질의 흡수를 천천히 하도록 하여 혈당을 서서히 높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천천히 먹는 습관이나 과식하지 않는 습관 또한 정상 혈당 유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5. 혈당조절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포도당을 세포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하려면 혈액에 있는 포도당이 원활하게 세포로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식후의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여 높은 혈당으로 부터의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구아바알추출물 등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은 장내 탄수화물 분해효소를 억제하거나 또는 인슐린 저항성 등을 개선시켜 정상적인 혈당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는 무엇일까요?

인정된 기능성원료






구아바잎추출물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동결건조누에분말
마주정추출물 바나바추출물 솔잎 증류농축액
알부민 인삼가수분해농축액 지각상엽 추출 혼합물
쥐눈이콩 펩타이드 복합물 콩발효추출물 타가토스
탈지달맞이꽃종자추출물 피니톨 홍경천등복합 추출물
nopal추출물


고시형 원료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 귀리 밀식이섬유
옥수수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